MY MENU

Dream house

온천칼럼

온천칼럼

제목
발안식염온천수와 양수의 비교
작성자
임자
작성일
2010.01.2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356
내용
2. 양수(羊水)와의 비교
인간은, 수정 후, 이 세상에 탄생할 때까지 10개월간, 양수(羊水) 속에서 자란다. 태고(太古)의 바다도 모든 생명에 있어서, 정확히 양수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수정란이 생긴다. 이것이 인간 탄생의 시초로. 이 단계에서는, 단세포생물과 거의 같다.

태아(胎兒)가 성장하는 것도 양수(羊水)라고 하는 “물속”이다. 말하자면, 생물 발생할 때와 똑 같이, 사람도 물속에서 자란다.

사실, 수정 후 1~2개월의 태아(胎兒)는, 폐호흡이 아니라 물속에서 아가미호흡을 한다. 그래서 팔다리에는 물갈퀴의 흔적도 남아 있다.

영양섭취는 탯줄을 통해서며, 양수(羊水)속에서 세포막의 삼투압을 이용하여, 신진대사를 하고 있다.

말하자면, 해수(海水)에 떠서, 해수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해수 속에 노폐물을 배설하는 살아 있는 단세포 생물과 완전히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발생, 성장의 과정을 보아도, 인간의 오모토가 된 원시 생명의 탄생, 그 후의 진화(進化)는 거의 바다, 즉 물속에서 진행되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인간의 체액 그리고 양수의 성분 구성을 보아도, 「생명의 근원은 바다(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양수(羊水)의 성분이 해수(海水)의 성분과 아주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럼 여기서 체액 즉 전해질, 비(非)전해질 등을 포함한 수분과, 해수, 양수의 성분에 대해 비교해보자.

주요원소존재량

존재량순위= 1, 2, 3, 4, 5, 6, 7, 8
인체(人體)= H, O, C, N, Na,Ca,P, S
양수(羊水)= H, O, Na,Cl,C, K, Ca,Mg
해수(海水)= H, O, Na,Cl,Mg,S, K, Ca

(H=수소, O=산소, C=탄소, N=질소, Na=나트륨, Ca=칼슘, P=인, S=유황, Cl=염소, K=칼륨 Mg=마그네슘 <일본 마이니치 신문 데이터-베이스>)


위의 표에 따르면, 인체, 양수, 해수는 아주 유사한 성분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반도심층수는 칼슘(Ca)이 마그네슘(Mg)보다 많이 함유하기 때문에 양수(羊水)에 더 가깝다.>>

체액에 포함되는 전해질은 나트륨(Na), 칼륨(K), 칼슘(Ca), 마그네슘(Mg)등의 양이온이며, 염소(Cl)와 아황산(SO2)은 같은 음이온이다.

비전해질이란, 인지질,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포도당, 요소, 젖산 등의 성분을 말한다. 전해질은 체액의 화학적인 뼈대가 되는 것이며, 비전해질은 운반이나 배설에 이용되는 물질이다.

양수의 성분은 오줌(尿)과 거의 비슷한 조성을 가진 액체로, 양막강(羊膜腔)을 채우며, 물, 알부민요소(칼슘, 칼륨, 나트륨)등의 전해질과 똑 같이 양막(羊膜) 및 태아의 피부에서 떨어진 세포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