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Dream house

온천칼럼

온천칼럼

제목
육식생활이 가져오는 건강장해
작성자
임자
작성일
2010.02.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098
내용

미국의 현대 영양학의 기초가 된「맥거번-리포트」는, 지방과 단백질을 과잉 섭취함으로서 <암>을 비롯한 <생활습관-병>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보고서다.

그래서 동물성 식품을 줄이고, 가능한 한 가공하지 않는 곡물과 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토록 권고하고 있다.  

특히 고기와 유제품, 계란 같은 동물성 식품을 섭취함으로서 지방이나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면, 생활습관-병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동물성 식품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다음에 대표적인 예를 설명코자 한다.
  
1) 지방질의 주성분인 지방산은,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눈다.
육상의 동물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것은 포화지방산이며, 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치를 상승시켜, 혈액을 끈적하게 하여 혈액이 흐르기 어렵게 한다.

한편, 식물이나 물고기의 지방에 포함되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치를 내려, 생활습관-병을 예방한다.
 
2) 비타민A는, 녹황색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β­카로틴과, 동물성 단백질에 포함되어있는 레티놀의 두 종류로 나눈다.
 
β­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한 분만큼 비타민-A로서 소비되므로 과잉증이 될 걱정이 없는데 대하여, 레티놀에는 과잉증이 될 수 있어, 특히 임신 초기의 과잉 섭취는 기형아형성의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이, 지방질과 비타민-A라고 하는 같은 종류의 영양소도, 동물성 영양소와 식물성영양소는, 그 성질에 차이가 있다.
  
다만, 일부의 비타민이나 미네랄에는 동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고, 식물성 식품에 적은 것도 있다.

또 개인차도 있으므로, 개개의 체질에 따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이지만, 화학 비료와 하우스 재배의 영향으로, 야채에 포함되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함유량이 옛날과 비교해서 격감하고 있다.

때문에 영양-밸런스를 취하기 위해서, 야채나 곡류를 중심으로 한 식사를 기본으로 하면서, 동물성 식품도 생선을 중심으로 적당량 먹는 것이 올바른 식생활이 아닐까 여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