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Dream house

주변관광지

주변관광지

제목
건달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1.17
첨부파일0
조회수
5059
내용

소재지 : 화성시 팔탄면 가천리 산29-1번지

            봉담읍 세곡리 일원

화성시 팔탄면 기천리 및 봉담읍 세곡리에 걸쳐 위치한 건달산(建達山)은 화성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정상에 올라 보면 맑은 날에는 서해에 둥둥 떠 있는 아름다운 섬들과 인천 앞바다까지 훤히 보이는 명산이다. 세곡리 지역의 건달산 중턱에는 아직도 산신각이 모셔져 있는등 민간신앙의 흔적이 남아있다.

유적으로는 1821년(순조 21)에 설치된 봉수대가 있는데 당시에 이곳에 50여명의 군관들이 상주했다고 전해지며 지금도 정상에는 그 잔재인 깨진 기왓장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한국전쟁 때는 마을사람들이 이 산에 올라 월미도를 포격하는 인천상륙작전의 모습을 보기도 하였다고 하며, 건달산 상공에서 미군 전투기가 북한군 전투기를 격침했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건달산은 원시림에 가까운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어서 천연기념물 324호 소쩍새와 솔부엉이, 솔개, 오색딱따구리와 여러 종의 파충류(살모사, 율목이, 도룡뇽 등) 및 멸종 위기의 양서류(두꺼비, 맹꽁이 등)가 서식하고 있으며 또한 사라져 가는 곤충류인 반딧불이, 장수하늘소가 남아 있는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건달산에서 내려다 본 전경

건달산 등산로

그러나 최근에는 건달산 부근에 여러 가지 개발사업들이 계획되어 있어 이러한 생태환경의 파괴가 우려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교통안내
자가용이용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